사회진보연대


사회운동

사회진보연대 계간지


2005.6.55호
첨부파일
55_여성운동_브리짓.hwp

세계여성행진 : 운동의 힘

브리짓 베르디에르 |
브리짓 베르디에르(Brigitte Verdi re) | 퀘백여성연맹, 세계여성행진 정보통신팀
* 번역: 진재연| 정책편집부장

<역주> 2005년 3월 8일 브라질에서 출발한 전 세계 여성 릴레이 행진은 아르헨티나, 파라과이, 페루, 쿠바, 온두라스, 멕시코, 미국 등을 거쳐 5월 1일 캐나다에 도착했다. 릴레이 행진의 상징인 '인류를 위한 세계여성헌장'과 '연대 퀼트'가 밴쿠버, 위니펙, 몽크톤 등 캐나다의 주요 도시를 거칠 때 마다, 각 지역의 여성들은 집회를 열고 헌장을 낭독했다. 헌장과 퀼트는 5월 7일 이번 릴레이 행진을 조직한 세계 여성들의 네트워크인 〈세계여성행진〉의 발상지 격인 퀘백에 도착했다. 15,000명의 여성들이 모여 헌장 도착점에서 의회 앞까지 인간띠를 잇고 손에서 손으로 헌장을 전달했다. 퀘백에서는 이 릴레이 행진이 여성운동의 주요한 사업이다. 그곳의 활동가인 브리짓 베르디에르가 세계여성행진의 역사와 체계, 그리고 지난 5월 7일 퀘백 여성들의 행동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평가를 담은 이 글을 보내왔다.
지난 호에서 전했듯이, 7월 3일에는 세계여성행진이 한국에 도착한다. 7월 3일 일본에서 넘어와 7월 6일 필리핀으로 전달될 것이다. 사회진보연대는 전쟁과 신자유주의에 반대하는 여성들의 목소리를 모으는 한편 새로운 세계를 건설하는데 동참하고 있는 세계의 여성들과 연대를 강화하기 위해 이 행진에 동참하려고 한다. 여러 단체들과 함께 헌장과 퀼트가 한국을 지나는 동한 펼칠 공동행동을 준비하고 있다. 많은 회원들이 함께 할 수 있기를 바란다.


2005년 5월 7일, 퀘벡 여성들 15, 000여 명이 한자리에 모였다. 캐나다 내 영어권 지역(*역주-헌장이 거쳐 온 밴쿠버, 오타와, 몽크톤 등의 도시를 가리킴. 이 지역과는 달리 퀘백은 불어권이다)을 거쳐 퀘벡에 도착한 헌장을 전달받기 위해서였다. 퀘백 여성운동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이번 릴레이 행진은 2004년 12월 10일 르완다의 수도 키갈리에서 채택된 헌장을 근간으로 해 전 세계와 지역에서 거대하게 조직되었다. 2005년 3월 8일 세계여성의 날, <세계여성행진〉은 이 헌장을 국제적으로 발표했다. 〈세계여성행진〉에 참여하고 있는 여성들은 자신이 건설하고자 하는 세계의 기본 원리를 이 헌장에 담고자 했다. 헌장에는 이러한 세계를 건설하는데 기초가 되는 필수 원리를 구체적으로 표현한 31개의 선언이 담겨있다. <세계여성행진〉은 차별, 착취, 억압, 불관용이 없는 세계를 건설하고자 하며, 이는 정의, 자유, 평화, 연대, 평등에 기반을 두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헌장이 처음 발표된 브라질 상파울루에는 브라질 전역과 다른 나라에서 온 약 30,000명의 여성들이 모여 최소한의 적절한 임금, 자유롭고 안전한 무상(無償)낙태, 토지개혁, 주거접근의 권리를 주장하고 성폭력, 인종주의, 군사주의, 전쟁의 종식을 요구하며 거리를 행진했다. 이후 헌장은 아메리카 대륙을 가로질러 행진을 시작했다. 행진을 진행하면서 여성들은 이웃 나라로 헌장을 전달하고 헌장의 가치를 나타내는 퀼트를 제작한다. 여러 나라에서 제작한 퀼트가 덧붙여져서 거대한 패치워크가 된다. 릴레이 행진은 2005년 10월 17일 아프리카 부르키나 파소에서 마무리될 것이다. 부르키나파소가 마무리 장소로 선정된 이유는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 중 하나이며, 여성들이 특수한 폭력(성기절단, 조혼, 일부다처제 등)아래에서 살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세계여성행진의 역사

1995년 5월~6월 : 850명의 여성들이 10일 동안 빈곤제거를 위한 대책을 요구하며 퀘백을 행진했는데(*역주-빵과 장미를 위한 행진), 〈퀘백여성연맹〉이 주최한 이 행사는 이후 <세계여성행진>결성되는 계기가 되었다. 뒤에 언급될 2000년 행진에서는 남반구 여성들의 상황을 반영하여 <세계여성행진>의 두 가지 퀘백 의제(빈곤과 여성에 대한 폭력)를 제안하게 된다.


1998년: 65개국의 140명의 대표자들이 몬트리올에 모여 행진의 두 가지 주제(세계의 빈곤제거, 여성에 대한 폭력제거)를 채택했다. 또한 이에 관한 17개 요구목록을 작성하고, 2000년에 전 세계적인 행진을 조직하기로 결의했다. 이에 따라 2000년 3월 8일부터 10월 17일(세계 빈곤철폐의 날)까지, 전 세계 여성들은 릴레이행진을 진행하게 된다.

2000년 : 드디어 3월 8일 이 행사가 시작되었다. 참가한 여성들은 행진하면서 요구목록에 대한 지지서명을 받는 캠페인을 벌였다. 2000년 내내, 각 국 세계여성행진 조직담당자들은 그 나라의 요구목록을 작성하고, 전국적인 행동과 행진을 조직했다. 161개국의 6000개 이상의 여성운동조직이 이 행진에 참여했다.

2000년 10월 15일 : <세계여성행진>에 참여하고 있는 각 국 여성운동의 대표단은 미국 여성들이 조직한 집회에 참가하기 위해 워싱턴에 모였다. 집회 다음 날, 대표자들은 IMF와 세계은행의 지도자들 앞에서 이 기구들이 여성들에게 가하는 약탈적 정책을 고발하였다.

2000년 10월 17일 : <세계여성행진> 대표단이 유엔 책임자들에게 요구목록을 전달하는 동안 10,000명의 여성들이 뉴욕 거리를 행진했다. 또한 대표단은 전 세계에서 곳곳에서 모은 5백만의 지지 서명을 전달했다.

그 후에도 운동은 멈추지 않았다. 2001년 10월에 3차 국제 총회에서, 다양한 나라에서 모인 참석자들은 <세계여성행진>이 형성해 온 운동을 지속할 필요성을 재차 확인했다. 또한 세계사회포럼에서 <세계여성행진>이 차지하는 중요성을 강조했다. 더불어 평화가 우선하는 운동의 의제로 지적되었다.

<세계여성행진>을 대표하는 여성들은 브라질 포르투 알레그레와 인도 뭄바이에서 열린 세계사회포럼에 능동적으로 참가했다. 주되게는 세계 사회운동 내부에서 여성적 가치를 옹호하는 활동을 전개했고, 성폭력 및 여성의 삶과 몸의 상품화를 반대하고 낙태의 권리 옹호하는 행동과 분석을 제안했다. 모든 토론에서, <세계여성행진>은 억압, 지배, 배제의 원천인 자본주의와 가부장제를 고발하면서 현존하는 세계에 대한 페미니즘적이고 비판적인 관점을 제시했다. 세계여성행진은 "성차별적인 세계화"에 맞서 페미니즘적인 혁명을 위해 싸운다.

2003년 3월 : 뭄바이에서 열린 4차 국제총회에서는 국제위원회를 구성할 위원들을 선출하고 특별팀(국제연대, 정보통신, 평화와 탈군사화)과 주제별 작업팀(페미니즘 대안경제, 여성에 대한 폭력, 레즈비언의 권리)을 구성하기로 결정했다. 바로 이 회의에서 '가치 선언'과 '인류를 위한 세계여성헌장' 초안을 채택했다.

<세계여성행진> 대표단은 1년 동안 '인류를 위한 세계여성헌장'을 검토, 분석한 끝에 2004년 12월 10일 르완다 키갈리에서 열린 5차 국제총회에서 이 헌장을 채택했다. 헌장은 <세계여성행진>에 참여하고 있는 여성들이 구성하고자 하는 세계의 상과 옹호할 가치들을 보여주고 있다.

되돌릴 수 없는 운동

이제 <세계여성행진>은 되돌릴 수 없는 운동이다. <세계여성행진>은 국제위원회와 연락?조정? 소통을 담당하는 사무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와 별도로 3개의 주제별 작업팀과 3개의 특별팀을 두고 있다. 그 구성은 다음과 같다.
우선 주제별 작업팀으로는 '여성에 대한 폭력?성매매 팀', '페미니즘 대안경제팀', '레즈비언의 권리팀'이 있다. '여성에 대한 폭력?성매매 팀'은 성매매 문제를 가장 중요하게 다루며, 여성들이 폭력을 예방하고 폭력적인 상황에서 벗어나도록 지원하는 데에 지역적, 혹은 국제적 연대를 조직한다. 특히 이 문제들에 관한 우리의 행동전략을 도출하기 위한 심층 토론을 전개한다. 필리핀 세계여성행진이 운영을 맡고 있다. '페미니즘 대안경제팀'은 대안적인 경제활동에 대한 페미니즘적 분석을 강화하는 한편 <세계여성행진>이 작성한 요구목록의 강령을 밝혀낸다. 또한 유사한 활동을 펼치는 네트워크들과 지속적으로 대화하며 행동전략을 제안한다. 페루 세계여성행진이 담당하고 있다. '레즈비언의 권리팀'의 역할은 전 세계 레즈비언의 상황에 대한 정보들을 모으고 각 나라의 사무국에서 이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전 세계 모든 정당 활동가들과 <세계여성행진>의 유대를 확립하고, 이 주제에 관한 세미나를 조직한다. 네덜란드 세계여성행진이 책임을 맡고 있다.
특별팀으로는 국제연대팀, 정보통신팀, 평화·탈군사팀이 있다. 국제연대팀은 <세계여성행진>이 세계사회포럼 및 지역사회포럼, 그리고 세계사회운동네트워크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조직하는 역할을 맡는다. 브라질 세계여성행진이 담당하고 있다. 평화·탈군사팀은 이 문제에 관한 정치적 개입을 시도하고, 분석과 정보를 제공하고, 무력분쟁과 군사화에 반대하는 집회에 참여를 독려하는 역할을 맡는다. 르완다, 부룬디, 콩고민주공화국을 아우르는 아프리카 대호수 지역 세계여성행진이 이 팀을 책임지고 있다.

퀘벡에서 작성한 헌장

퀘백 여성들은 2000년부터 <세계여성행진>에 참가하였다. 2000년 10월 17일 뉴욕에 모인 수만큼 2000년 10월 14일 몬트리올 행동에 많은 퀘백 여성들이 참가하였다. 2004년 퀘백 내 30여개 여성조직들이 '헌장'의 내용을 논의하는 자리에 참가했다. 사실 헌장은 오랜 기간 동안 작성되었다. 초안작성위원회는 국제위원회가 제시한 기준에 따라 자유, 평등, 연대, 정의, 평화의 5가지 가치를 결합하여 헌장을 작성할 것을 제안했다. <세계여성행진>을 구성하는 모든 그룹의 구성원들에게는 논의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질의서와 초안이 배포되었다. 초안 검토 논의는 2004년 4월부터 7월까지 진행되었고 그 결과는 만족스러웠다. 32개 나라와 지역에서 200여 개의 그룹이 논평을 보내왔다. 대부분의 그룹은 헌장을 더욱 간결하게 쓰자는 데 합의했는데, 긴 글은 힘과 효율성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그들은 더 많은 열정을 원했고, 더 단결하고 긍정적일 것을 요구했다. 더불어 1998년 채택된 17개의 요구목록이 헌장과 유기적으로 연결되기를 바랐다. 여성에 대한 다양한 폭력을 고발하는 것과는 별개로, 신자유주의 비판, 국가의 지위, 여성들이 원하는 국가 유형 역시 중심적인 주제였다. 헌장은 퀘백 여성들이 사회에서 여성들의 지위를 강화하고, 자신의 권리를 인식할 수 있는 대중교육 공간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어야 한다. 많은 여성들은 헌장 문안을 포스터처럼 자신의 사무실 벽에 붙이자고 제안했다.

행동의 준비

퀘백 여성들은 두 번의 중요한 순간에 한데 모였다. 2005년 3월 8일 의회 앞에서 헌장을 발표했고, 2005년 5월 7일에는 헌장의 가치와 각각 연결되어 있는 5개의 요구목록을 제시하며 연달아 전달되고 있는 헌장을 넘겨받았다. 퀘백 행동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았던 <퀘백여성연맹>은 민영화를 추진하고 사회적 예산을 삭감하는 자유주의적 정부가 통치하는 이 지역에서 <세계여성행진>과 같은 운동이 지속적으로 조직되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하면서 네트워크를 만들었다. <퀘백여성연맹>은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다.

우리 대부분은 여성에 대한 폭력과 빈곤의 야만성이 2000년 [세계 릴레이 여성행진이 진행된] 이후에도 퀘백과 전 세계를 계속 파괴하고 있으며, 상황이 거의 달라지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그럼에도 우리는 변화가 지속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우리의 인내와 연대의 힘에 대한 확고한 신뢰덕분에 가능했다고 생각한다. 우리의 이러한 확신이 <세계여성행진>을 건설한 토대이다.

<퀘백여성연맹>이 빈곤, 여성에 대한 다양한 폭력, 차별(특히 인종주의, 동성애혐오), 그리고 시장 주도의 세계화가 여성의 삶에 부과한 부정적이고 악랄한 효과에 맞선 투쟁을 활동의 주축으로 삼아왔음을 상기하자. <퀘백여성연맹>은 여성지위청과 퀘백 주 정부의 여성부를 뒷받침하기 위해 연계된 다른 조직들과 함께 여성운동을 활성화했다. 이주노동자들에게 제공된 통합재정프로그램의 차단과 원주민여성들에 대한 차별을 고발했다. 시우닫 후아레스(*역주-미국 텍사스 주와 인접하고 있는 멕시코 접경지역. 저임금 여성노동자들에 대한 무차별 살해가 빈번한 지역이다)의 여성들처럼 매우 고통스러운 상황에 처한 여성들과 연대하고 있으며, 퀘백에 이슬람교 재판소를 건립하는 것에 맞선 투쟁을 강화했다. 몇 몇 여성 센터에서는 다음과 같은 6개의 항목을 기준으로 한 퀘백 상황에 대한 분석과 헌장에 대한 강연회를 개최했다.

1 . 세계여성행진. 1995년, 2000년, 2005년 사이에 기초를 확립하다. 행진은 왜 계속되었나?
2 . 아메리카 대륙과 전 세계의 세계여성행진 상황
3 . 캐나다와 퀘백의 세계여성행진 상황
4 . 인류를 위한 세계여성헌장, 작성과 채택과정
5 . 2005년 전 세계 곳곳의 세계여성행진의 활동들
6 . 2005년 퀘백의 세계여성행진 활동들

퀘백 여성들의 요구

<퀘백여성연맹>은 릴레이 여성행진을 전개하는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5가지 퀘백 지역의 독자적인 요구목록을 정부에 제출했다. 각각의 목록은 헌장의 가치와 관련되어 있다.

1) '평등 : 국가의 역할'
우리는 퀘백 정부가 성차별 근절을 위한 개입을 지속할 것을 요구했다. 그 결과 정부는 포괄적인 정책과 여성의 조건에 관한 행동계획을 채택했다. 정부는 여성을 위한 특별 프로그램을 유지하고 있고, 적절한 재정을 지원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명확하고 특수한 임무를 지닌 여성지위청(CSF)와 여성부(SCF)를 유지하고 있다. 정부는 특히 여성의 권리를 옹호하고 향상시키는 역할을 하는 여성지위에 대한 책임 장관을 임명했다.

2) 자유 : 이주 여성들의 권리
우리는 퀘백 정부가 성매매의 희생자인 이주여성들의 권리를 보호할 것, 그녀들을 배제하거나 추방하지 않을 것임을 캐나다 연방 정부와 합의하기를 요구한다.

3) 연대 : 빈곤에 맞서는 투쟁
우리는 개인의 생활에 필요한 만큼 수입이 보장되도록 제도적으로 지원할 것과 교육비용을 국가가 지원할 것을 요구한다.

4) 정의: 노동
우리는 근로기준법이 고용상태에 따른 임금차별을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같은 기업에서 같은 일을 하는 여러 노동자들은 동등한 대우를 받아야 한다. 마찬가지로 각기 다른 형태로 고용된 사람들 역시 같은 노동조건(임금과 사회적 혜택을 포함하여)을 보장받을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우리는 사회보장급여를 받고, 근로연계복지에 참여하는 사람들에게도 법정임금을 보장할 것을 요구한다.

5) 평화 : 여성에 대한 폭력
우리는 1년에 250만 달러씩 10년 동안, 최소 2500만 달러를 책정하여 이를 미디어를 이용한 대중교육과 여론형성을 위한 캠페인에 지출할 것을 요구한다. 이는 모든 여성과 남성들이 여성에 대한 폭력적 행동이 범죄적이고 불관용적임을 인식하도록 하고, 이에 대한 책임을 깨닫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캠페인은 여성에 대한 폭력에 맞서 싸우는 여성조직과 함께 추진해나갈 것이다.

2005년 5월 7일 : 퀘백에 15000명의 여성들이 모이다

릴레이 행진이 퀘백에 도착하는 5월 7일, 15,000명의 여성들이 헌장을 맞이하기 위해 시의회 소재지인 퀘백의 한 마을에 모였고, 그들의 요구를 전달하고 시위를 했다. 헌장은 배로 도착했고 비유 뽀르에 모였던 모든 지역의 퀘백 여성들과 원주민여성들은 이 헌장을 환영했다. 여성들은 거대한 인간띠를 만들었고, 헌장을 손에서 손으로 넘겨 비유뽀르에서 의회까지 전달했다. 그 뒤 퀘백 정부에 집단적으로 5개의 요구에 대해 질의했다. 많은 여성들의 연대의 힘은 의회의 철통같은 벽을 넘었고 우리의 요구가 들리도록 했다. 지금, 퀘백 여성들은 2005년 10월 17일 열릴 24시간 전 세계 연대행동을 준비하고 있다.

성공의 원인

<세계여성행진>이 국제적인 수준에서 성공했던 것은 이 행진이 내세우고 있는 두 가지 목표의 보편성에 기인한다. 빈곤에 맞선 투쟁, 여성에 대한 폭력에 맞선 투쟁이 바로 그것이다. 전 세계에서 여성을 억압, 배제, 주변화 하는 원천인 가부장제와 자본주의에 대해 분명하고 강력히 고발함으로써 많은 여성조직들이 이 행동에 동참하도록 했다. 행진의 또 다른 힘은 분석을 행동에 연결시켰다는 점, 특히 '인류를 위한 여성헌장'이라는 신자유주의와 가부장제 사회에 대한 대안을 함께 제안했다는 점이다. <세계여성행진>이 모든 차원에서 행동하고, 모든 지방공동체, 지역, 나라, 대륙 안 에서, 세계적으로, 특히 세계사회포럼에서 주목을 끄는 것은 이러한 비전과 임무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인류를 위한 세계여성헌장'이 거쳐 간 곳곳에, 여성들은 권력기관을 타격하고 자신이 행사할 수 없는 권리를 요구하기 위해서 이 헌장을 이용할 것이다. 이렇게 해서 조금씩 점점 더 강해진 여성들은 자신들의 목소리를 낼 것이고 마침내 승리를 쟁취할 것이다.

주제어
여성 국제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