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진보연대


사회운동

사회진보연대 계간지


2005.12.60호
첨부파일
60_대안세계화_보스톤.hwp

보스턴사회포럼: 의의, 성과, 몇 가지 교훈

서렌 무딜러 · 제이슨 프라머스 |
<번역>류주형(조직교육부장)

2001년 1월 2만 명이 운집한 가운데 브라질 포르투 알레그레에서 개최된 세계사회포럼은 일약 세계 진보의 장(場)이 되었다. 세계사회포럼은 세계 도처의 신자유주의와 군사주의에 맞서 대화와 토론, 교육과 전략수립, 음악과 공연을 위해 열린 공간을 창조하면서 상이한 사회 운동들을 연결하고 강화하는 임무를 부여받았다. "또 다른 세계는 가능하다"는 기치 하에, 행사는 스위스 다보스에서 개최된 친자본적 연례행사인 세계경제포럼을 신랄히 비판하며 개최되었다. 세계사회포럼은 전 세계 진보운동 조직가들이 세계사회포럼의 선례를 따라 대규모의 (그리고 정기적인) 사회포럼을 모든 대륙에서 개최하도록 고무했다. 그러나 북미대륙만은 예외였다. 소규모의 포럼 비슷한 행사가 미국과 캐나다 곳곳에서 실험되긴 했지만, 세계사회포럼을 설립한 프랑스와 브라질의 조직들이 활동가 네트워크를 구성하기 위해 창안한 흥미롭고 새로운 모델을 따르지는 않았다.
2002년 11월에 이르러 상황은 바뀌었다. <비정규 노동 캠페인>과 <공정한 노동을 위한 북미 동맹>이라는 보스턴의 두 비영리 단체 출신의 활동가들이 조직가가 되어, 세계사회포럼의 방법론을 활용해서 북미에서 처음으로 대규모의 사회포럼을 개최하려는 대담한 계획을 세웠고, 그 시기는 2004년 7월 26-29일로 공표된 민주당 전당대회 직전이었다. 이것이 나중에 보스턴사회포럼이라 불리게 된 것이다. 20개월 뒤인 2004년 7월 23-25일, 5000은 족히 넘는 사람들이 유매스 보스턴 캠퍼스에 모여 70개가 넘는 진보 공동체와 노동·지역·이주 조직이 모인 가운데 아이디어를 현실화했다. 결국, 300여 개에 달하는 조직들이 보스턴사회포럼에서 550개 이상의 행사를 조직했다!

조직위원들의 다음과 같은 결의로 보스턴 사회포럼은 성공할 수 있었다. 1)세계사회포럼 헌장을 최대한 따를 것, 2)전미사회포럼을 지향하고 나아가 북미사회포럼의 건설에 이바지할 것, 3)미국 북동부 등에서 시·읍·마을 수준에서 사회포럼 프로세스를 확산하도록 장려할 것, 4)미국의 진보적 다수자 운동을 고무하기 위해 개인 대 개인 방식이 아닌 민중 조직으로 구성된 행사를 개최할 것, 5)보스턴사회포럼을 진정 개방적이고 민주적인 공간으로 만들 것, 6)보스턴사회포럼으로 참가 조직할 수 있는 진보조직 및 사회부문과 최대한 광범위하게 접촉할 것, 7)인식의 스펙트럼을 가로질러 현재에 대한 최선의 분석과 미래에 대한 최선의 사고를 모아내기 위해 다양한 진보 진영과 접촉할 것, 8)인종, 종족, 성, 계급, 성적 지향, 문화, 정치노선의 장벽을 가로질러 서로 연계하도록 보스턴사회포럼 참가자들을 장려할 것, 8)매년 개최되는 세계경제포럼에 반대해서 세계사회포럼이 열리는 것처럼 민주당 전당대회에 반대해서 행사를 개최함으로써 보스턴사회포럼의 잠재적 규모와 영향력을 대폭 증대할 것, 9) 포럼을 진보적인 사람들이 살고 싶은 사회를 표상하는 살아있는 행사로 만들 것. 미술, 음악, 공연이 단지 부가적인 것이 아니라 우리 운동에 통합되도록 할 것.

보스턴사회포럼은 북미 지역에 세계사회포럼 프로세스를 대대적으로 들여왔다

지난 2년여 간 북미 지역에서 몇몇 사회포럼이 개최되었지만, 마이애미와 파리의 회의(세계사회포럼 국제위원회 회의-역주) 석상에서 세계사회포럼 프로세스의 지도부와 접촉한 것은 보스턴사회포럼 조직위원들이 처음이었다. 이들은 자신의 의도를 시의적절하게 발표했으며, 이후 개최될 보스턴 사회포럼 일정을 세계사회포럼의 공식 일정표에 포함시켰다. 이렇게 할 수 있었던 것은 세계사회포럼 헌장을 충실히 따랐기 때문이며, 활동가로서의 경력과 각 조직의 활동 경력을 통해 보스턴 지역을 넘어서는 회의를 개최할 수 있었다.

보스턴사회포럼은 전 세계 운동과 국내 운동들을 연결했다

이탈리아 최대 노총, 콜럼비아 노동운동, 브라질의 무토지 노동자 운동 및 노동당, 남한 민주화 운동, 캐나다 반자본 세계화 운동, 영국 노동운동, 일본 평화운동, 인도 평화운동 및 주변의 많은 운동들의 지도자들과 함께 보스턴사회포럼 조직위원들은 신자유주의와 군사주의에 맞서 세계의 중요 운동들과 다수의 미국 활동가들을 직접적으로 연결했다. 전 세계 운동의 지도자들은 현재 고국으로 돌아가 "적진 한 가운데"에서 진보적인 조직화의 흐름을 새롭게 소개하고 있다.

보스턴사회포럼은 풀뿌리 운동의 특징을 지닌다

보스턴사회포럼은 여러 풀뿌리 조직 및 활동가에 의해 창조, 결성되었다. 그들 대부분은 보스턴 지역에 굳건히 뿌리내리고 있으며, 인류의 다양한 스펙트럼을 반영한다. 보스턴사회포럼의 조직 구조는 대단히 수평적이며, 보스턴사회포럼의 모든 행사는 사실상 전국·전 세계 진보적 조직위원들에 의해 "스스로 제안된" 것이다. 보스턴사회포럼 조직위원들은 세계사회포럼 프로세스가 "열린 공간"이어야 한다는 주장을 지지하는 편이다( 다른 쪽에서는 세계사회포럼 프로세스가 일종의 세계 정당이나 그림자 정부의 창설로 나아가야 한다고 주장하며 세계사회포럼을 보다 위계적인 경향으로 조직하려고 한다). 보스턴사회포럼 실무자들과 자원활동가들은 자신의 활동을 명령·통제로 인식하지 않으며 대신 보스턴사회포럼이 진정 개방적이고 민주적인 공간이 될 것을 보증한다. 그들은 모든 범좌파 진영이 대표되고 상호 존중·연대에 기반을 두고 우호적 분위기 속에서 자유롭게 논쟁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했다. 그들은 진행과정을 장악하려는 특정 분파의 기도와 민중의 완전한 참여를 봉쇄하려는 시도에 맞서 보스턴사회포럼을 수호하고 있다.

보스턴사회포럼은 다양한 인종이 참가하는 행사를 개최함으로써 인종 분할에 가교 역할을 했다

보스턴사회포럼 조직위원들은 처음부터 다양한 인종으로 구성되었다. 따라서 5000명 이상의 보스턴사회포럼 참가자 중 20% 이상이 다양한 인종으로 구성되어야 한다는 것을 보증할 수 있었다. 이런 종류의 다양성은 대부분의 미국 진보 행사에 드문 것이었고, 이 다양성이야말로 보스턴사회포럼을 최근의 기억들 중 가장 다양성이 넘치는 진보 행사 중 하나로 만들었다. 대부분의 유색인 조직위원들은 보스턴사회포럼에서 유색인이 상대적으로 드문 것에 대해 슬퍼했지만 (보스턴사회포럼의 한 행사인 '예술 활동가 청년회의'에 약 1000명의 다인종 청년들이 참가한 것은 주목할만한 예외였다) 보스턴 지역 유색인 조직위원들이 대부분 참가한 것을 깨닫고 기뻐했다.

보스턴사회포럼은 이주자/비이주자 분할에 가교 역할을 했다

보스턴사회포럼 조직위원 지위에는 출발 당시부터 이주자인 조직위원들이 포함되어 있었고, 따라서 보스턴사회포럼 조직과정 초기부터 뉴잉글랜드의 최대 이주노동자연합, '메사추세츠 합법화연합' 등의 강력한 지지를 얻고 있었다. 대부분의 주요 이주자공동체 조직이 보스턴사회포럼에서 대표되었고, 보스턴사회포럼은 이주자들이 유매스 보스턴 캠퍼스에 오기 위해 대중교통을 이용하면서 중간에 지체되고 방황하지 않고 보스턴사회포럼에 참가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시키기 위해 심지어 돈을 트럭에 싣고 보스턴 전역의 다양한 공동체를 뛰어다녔다. 많은 통역자들은 스페인어와 포르투갈어에 능통했고, 그밖에 다른 언어를 구사할 수 있는 통역자들도 많았다. 세 개의 주요 보스턴사회포럼 행사는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더불어청각장애인 참가자를 위한 수화까지) 로 동시통역되었고 몇몇 보스턴사회포럼 워크샵은 영어 이외의 언어로 진행됐다. 노동운동과 이주운동은 함께 많은 행사를 개최할 수 있었고, 그 결과 두 진영의 결속이 전보다 강화되었다. 아울러 수많은 비이주자 운동은 대부분 처음으로 이주 조직들과 상호 교류할 수 있었다. 이주 관련 행사 조직위원들은 보스턴사회포럼을 위해 준비된 워크샵을 이후 진행될 공동체 사업 과정에서 활용할 계획을 수립 중이다.

보스턴사회포럼은 뉴잉글랜드 지역의 운동들을 강력히 연결했다

보스턴사회포럼은 보스턴 지역의 조직을 대표하는 뉴잉글랜드 인근의 지역조직연대체 설립을 장려했다. 이 연대체들은 보스턴사회포럼을 앞둔 몇 달 동안 회의를 개최했다. 연대체들은 메인, 뉴햄프셔, 버몬크, 코네티컷, 남동 메사추세츠, 서부 메사추세츠 등에서 형성되었다. 보스턴사회포럼을 본받아 몇몇 연대체들은 다양한 행사를 통해 세계사회포럼 프로세스를 미국 사회에 널리 확산시키면서 메인, 버몬트, 코네티켓에서 사회포럼을 조직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보스턴사회포럼은 도시/교외, 빈민/노동자계급/중간계급 간 분할 문제를 제기했다

미국 내 진보적 다수자 운동에서 핵심적인 분할 중 하나는 다수의 도시 유색인종과 교외 백인들 간의 분리다. 보스턴사회포럼은 사흘간 같은 공간에서 집중적인 상호 작용을 통해 유색 도시인 단체와 백인 교외 단체를 함께 아우르면서 갈등을 치유하는데 일익을 담당했다. 이러한 분할에 가교를 놓기 위해 훨씬 더 많은 노력이 요구되는데, 보스턴사회포럼은 교외주민과 도시주민 양자에게 공통의 진보적 의제를 위한 방안을 제시했다. 마찬가지로 보스턴사회포럼은 빈곤반대 활동가단체, 노동단체 그리고 중간계급 평화·환경 단체를 매우 독특한 방법으로 묶어내고 있다.

보스턴사회포럼은 노동운동을 민중운동과 연결했다

보스턴사회포럼과 같은 민중 행사에 국제서비스노조와 같은 북미 최대노조가 다수 참가한 것은 매카시 시대 이후 늘 문제시되어온 노조와 여타 운동의 관계 증진에 있어 일대 도약이었다. 미국산별노조총연맹(AFL-CIO) 등 다른 노조들 역시 보스턴사회포럼에서 대표되었고 행사는 매우 우호적으로 진행되었다.

보스턴사회포럼은 독립적인 좌파와 민주당 좌파에게 전략적 논쟁을 제공했다

보스턴사회포럼 조직위원들은 주요 민주당 좌파를 변화시키고 활동적으로 만들면서 보스턴사회포럼으로 조직함으로써 독립적인 좌파의 활동 범위로 이끌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다. 그 논리는 민주당원이 더 많을수록 보스턴사회포럼이 우수한 좌파 조직들과 전략에 자신을 드러낼 수 있으며, 그럴수록 그들의 전반적인 정치학을 좌파로 이끌 수 있다는 것이다. 또는 최소한 그들이 보스턴사회포럼에서 치열한 논쟁에 참가한 것처럼 좌파 정치학에 대해 보다 진지하게 사고하게 만들 것이다. 사회포럼이 범좌파를 위한 커다란 천막이라고 한다면, 보스턴사회포럼 조직위원들은 그 천막의 "오른쪽 모서리"가 민주당 좌파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보스턴사회포럼에 민주당원이 참가함으로써 지방의 민주당 조직이 보스턴사회포럼을 방해하거나 심지어 시작부터 중단시키는 것을 막을 수도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쿠치니치(Kucinich, Dennis. 2004년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에 출마한 진보적 의원-역주)의 선거운동은 커다란 지지가 되었다. 선거운동원과 민주당 대의원을 보스턴사회포럼으로 조직하고 심지어 보스턴사회포럼이 열리기 전 몇 달 동안 웹사이트 메인화면에서 홍보했다. 청년 민주당원들이 보스턴사회포럼을 민주당 전당대회 기간 동안 추천행사로 크게 소개하면서 목록에 올린 것처럼 ProgressiveGovernment.org 라는 사이트도 큰 역할을 했다. 메사추세츠 주 대의원인 파트리샤 젤렌과 바이런 러싱은 모두 민주당 좌파인데, 이들 역시 우리의 고문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보스턴사회포럼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 민주당 전당대회가 보스턴 역사상 최대 규모의 유색인 대회가 될 것이라는 러싱 대의원의 조언은 보스턴사회포럼 조직위원들에게 보스턴사회포럼과 민주당 전당대회의 관계가 적대적으로 되지 않게 하는 것이 미국 내 유색인 공동체 행사에 대한 관념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것을 환기함에 있어 무척 중요했다. 시민 사회의 회합으로서 사회포럼은 또한 좌파의 복합적 갈래인 녹색당, 다양한 사회주의 조직, 초자유주의 좌파, 민주당 좌파 등에게 당면한 정치적 강박을 벗어나 운동의 건설을 위한 사회적 전망에 초점을 맞출 수 있는 회합 공간을 제공했다.

보스턴사회포럼은 보스턴 시의회가 포럼의 보스턴 개최를 환영하는 결의를 이끌어내기에 충분할 만큼 중대했다

2004년 언론 총회 및 보스턴사회포럼 개막식에 즈음하여 보스턴 시의회 의장 펠릭스 아로요와 척 터너는(보스턴 시의원 2/3가 유색인이다)는 보스턴 시가 보스턴사회포럼 개최를 환영하는 결의에 서명했다고 발표했다. 그 결의는 네 가지 목적에서였다. 첫째, 이는 세계사회포럼이 관여하는 모든 공동체에 긍정적인 여파를 가져올 중요한 정치적 발전이라는 지방 정부의 승인을 얻은 세계 각지에서 개최된 다른 사회포럼의 전례를 따른 것이었다. 둘째, 라틴계와 흑인 공동체의 정치 지도자들이 보스턴사회포럼 배후에 있음이 증명됨으로써 민주당이 지배하는 지방 정치 조직에 중요한 정치적 엄호를 제공했다. 게다가 보스턴사회포럼을 강화하는 것은 이 공동체들을 엮어내는데 도움이 된다. 셋째, 그 결의는 보스턴사회포럼이 천부적으로 거대한 "대회"가 될 것이고 이는 더 많은 방문객을 유치하면서 지방 경제에 이익이 될 것이라는 일종의 대중적 승인이었다. 실제로 보스턴사회포럼은 2004년에 보스턴에서 열린 두 번째로 큰 대회였다. 마지막으로, 이는 좌파가 그림자 속에 숨어서 정치적 비밀을 유지하지 않고, 대신 공개 석상에서 자신의 공간을 요구하며 개방적이고 솔직하게 될 것이라는 징후였다. 미래의 전미사회포럼은 자신의 공동체에서 유사한 결의를 통해 스스로를 인식시켜내는 것에 대해 진지하게 고려해야 한다.

보스턴사회포럼은 민주당 전당대회와 공화당 전당대회 그리고 대선 전에 평화운동과 여타 운동들에게 전략을 수립할 공간을 제공했다

일개 지역 수준의 행사임에도 불구하고 보스턴사회포럼은 전국적·국제적 의의를 지니는 민주당 전당대회 직전에 개최되었다. 이 때문에 미 전역에서 훨씬 더 광범위한 활동가들이 보스턴사회포럼에 참가하게 되었다. 보스턴사회포럼은 다가올 대선에서 더욱 강력한 대중적 개입이 요구되었던 평화운동과 여타 운동들에게 회의 등을 통해 다음 행동을 계획할 기회를 제공했다. 보스턴사회포럼 중 평화 관련 행사는 전체 행사의 1/3을 차지함으로써 보스턴사회포럼은 보스턴은 물론 미국 역사상 최대의 평화 회의가 되었다.

보스턴사회포럼에 대단히 많은 학생과 청년이 참가했다

많은 청년들이 보스턴사회포럼에 참가한 것은 우연이 아니었다. 핵심적인 보스턴사회포럼 조직위원들이 학생이자 청년이었고, 따라서 보스턴사회포럼 프로세스가 청년들이 "경험은 적지만 평등하다"는 언명 하에서 그들이 노예처럼 주변의 명령을 받을 만큼 사회적으로 열등하지 않다는 우호적인 분위기를 제공한다면 보스턴사회포럼이 쿨(cool)하다는 소문이 학생·청년 동아리에서 확산될 것이다. 그리고 다른 많은 청년들에게도 이러한 소문이 퍼질 것이다. 이에, <보스턴 동원과 결정적 돌파>와 같은 청년조직이 보스턴사회포럼 조직위원으로 쉽게 참여하게 되었고, 보스턴사회포럼 전체 참가자 중 30세 이하의 청년이 절반 정도를 차지했다.

보스턴사회포럼은 투쟁하는 사회운동들 간의 새로운 동맹을 장려했다

미국 및 전 세계에서 다수의 진보 조직들, 특히 비영리 부문 진보 조직은 거듭되는 침체 속에 심한 타격을 받아 왔다. 보스턴사회포럼은 대단히 다양한 조직을 대표하면서 활동가들에게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아울러 다가올 수개월 수년의 공동행동을 통해 운동들을 강화할 수 있는 새로운 동맹의 활기를 제공했다.

보스턴사회포럼은 보스턴의 진보운동에게 새 생명과 정신을 불러 넣었고 이러한 정신이 대륙을 횡단해 확산되도록 기여했다

보스턴사회포럼은 보스턴에서 정치적·지적·정신적으로 공히 진보적인 단체들에게 대단한 "격려"가 되었다. 진보적 다수자 운동에 대한 보스턴사회포럼의 호소 - 미국 좌파의 새로운 가능성을 건설하자는 - 와 이 호소에 대한 5000여 참가자들의 응답은 지방 활동가들에게 새로운 분위기를 느끼게 해주었다. 뭔가 흥미로운 분위기. 뭔가 일어날 것만 같은 분위기. 그리고 전국의 진보 진영 속으로 확산되고 전 세계 진보진영과 함께 운동을 건설하는 듯한 분위기. 다수의 열망에 더해, 보스턴사회포럼은 "감동"과 "웅성웅성"과 같이 좌파로부터 분리된 단어들을 되찾아왔다. 네트워크 조직화를 통해, 보스턴사회포럼은 분산되고 탈집중화된 분위기 속에서 상명하달식이 아니라 개인들("감동")에 의한 진정하고 자발적인 방식으로 만들어진 메시지와 함께 개인에서 개인("웅성웅성")으로 확산된 단어를 통해 사람들에게 다가갈 수 있었다.

보스턴사회포럼의 조직화 "네트워크 모델"이 사람들을 다수의 진보진영으로 이끌어낼 수 있다는 사실이 증명되었다

초기의 보스턴사회포럼 조직위원들은 조직화 "네트워크 모델"을 이용했다. 이 모델은 밀접히 연관된 다섯 가지의 사고, 가정, 제안을 전제로 한다. 첫째, 현대 사회에서 사람들은 예전처럼 정형화된 조직 - 진보적이든 그렇지 않든 - 에 참여하지 않는다. 따라서 진보 조직은 강한 성원의식 기반이 결여되어 있고 생존을 위해 재정을 재단 및 부유한 기부자에 과잉 의존하기 때문에 곤란에 처한다. 이러한 의존은 그들의 정치적 독립에 영향을 끼치고, 불행하게도 종종 그들의 정치적 태도에 영향을 끼친다. 둘째, 진보조직 활동가들 사이에 일관된 상호 의사소통 및 상호작용 체계를 수립하고 가능하다면 어디에서든 공통의 목적을 위해 협력할 수 있도록 장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정형화된 진보조직에 참가하지 않지만, 진보조직에서 활력을 느끼고 흥미를 느끼며 최소한 자신의 생애에서 더 나은 사회를 달성하고 건설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믿는 많은 사람들에게 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도 중요하다. 넷째, 많은 사람들은 활동가들에 의해 규명될 필요가 있는 비정형화되고 심지어 잠복한 네트워크의 일부다. 따라서 마지막으로 다섯째, 사람들을 특정 조직에 가입시키려는 것보다 운동 사상을 확산하는 것이 훨씬 중요할 것이다. 진보조직은 조직화에 있어 영역을 주장하는데 급급하지 말고 특정 단체보다는 큰 운동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전략을 조직하는 네트워크를 이용함으로써 보스턴사회포럼 조직위원들은 다른 진보 조직들이 행사에 200명을 확보하기 위해 발버둥칠 때, 단번에 거대한 행사를 조직했다. 보스턴사회포럼 참가자가 5000명이 넘었다는 것은 진보적 활동가들에게 조직화 네트워크 모델을 실험할 강력한 유인이 될 것이다.

보스턴사회포럼은 20만 달러의 거대 행사 자금을 대부분 민중들로부터 조달했다

보스턴사회포럼 행사 조직비 20만 달러의 60% 이상이 보스턴사회포럼 회원, 보스턴사회포럼 이익금, 소액의 기부금에서 조달되었다. 25%가량은 국제서비스노조, 15%가량은 4개의 소규모 재단의 양도와 부자들로부터의 기부 3건이었다. 다수의 세계사회포럼 행사 자금 조달 - 정부, 거대 재단 및 NGO, 심지어 기업들로부터 거금을 조달하는 방식 - 과는 대조적이며 보스턴사회포럼이야말로 민중적 자금조달의 진정한 모델로 간주될 수 있을 것이다.

보스턴사회포럼은 운동의 약화를 명확히 드러냈고 이러한 약화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지적했다

미국인들은 한번 가입한 조직에 가입하려 하지 않지만, 강력한 진보 조직의 존재는 강력한 진보 운동의 핵심이 될 것이다. 마찬가지로, 눈에 띠게 약화되고 있는 진보 진영의 문제를 모든 진보적 활동가들은 심각히 받아들여야 한다. 아울러 보스턴사회포럼 조직위원들은 이러한 진보진영의 약화를 모든 운동 부문에서 발견했다.
보스턴사회포럼에 이르는 과정은 많은 측면에서 보스턴 진보 운동에 대한 사회학적 조사와 비슷했다. 실제로 20개월의 조직화 과정을 통해 보스턴사회포럼 조직팀은 대(大) 보스턴 지역의 모든 좌파 조직들과 접촉했다. 이 조사 결과는 혼란스러웠다. 거의 대부분의 비영리 진보 조직들이 - 게다가 거의 대부분의 조직이 비영리 조직이다 - 2001년 이후 대폭적인 기금 삭감으로 지속적인 침체를 겪으며 재정적으로 악화되었다. 거의 대부분의 단체들은 이 기금조차 없이 활동에 충분한 회원 기반을 갖추지 못하고 있으며, 상근자를 대폭 감축하지 않거나 쪼들리지 않고 활동을 지속하기에 충분한 대안적 자금(노조나 교단으로부터)도 받지 못하고 있다.

유색인 진보 조직들도 심한 타격을 받았다. 보스턴에는 뛰어난 유색인 조직위원들이 있지만, 그들 대부분은 백인이 주도하는 단체에서 일해야 하거나, 일자리가 없는 채로 유색인 공동체에서 조직화를 시도해야 하거나, 운동이 아닌 다른 일을 해야 한다(이는 최적기에도 마치 곡예처럼 어려운 것이고, 더욱이 지금은 적기가 아니다). 불행하게도, 백인 주도의 단체에서 일자리를 찾는 활동가들은 유색인 노동자가 사회 전체적으로 겪게 되는 일반적인 경향처럼 종종 마지막으로 채용되고 제일 먼저 해고된다.
강력한 유색인 진보 조직의 결여는 유색인 민중 동원의 결여로 해석되어왔다. 민중 동원의 결여는 유색인 공동체의 정치적 강력함의 결여로 해석되었다. 보스턴사회포럼 참가자의 20%이상이 유색인이라는 사실조차 아무튼 낮다고 생각한 (일반적으로 백인인) 논평가가 그런 발전을 한결 같이 계산에 넣지 않은 것은 일고의 가치도 없는 것이다.
아울러 전반적인 재정적 곤란에 처한 비영리 부문 단체들은 점점 정치적으로 수세적인 입장에 처하게 되었다. 위험을 감수하기를 꺼리는 것. 절호의 기회가 왔을 때조차 공세적이기를 꺼리는 것. 일부 비영리 조직들은 그렇게 고립되었고, 심지어 매우 소극적인 태도로 보스턴사회포럼과 상호작용을 하는 것을 회피하면서 생존 모드로 대거 전환했다.
마찬가지로, 보스턴사회포럼에 참가한 많은 수의 비영리 조직들이 연대 활동의 긴 역사를 가지고 있는 반면 많은 수의 조직은 그렇지 않았다. 따라서 그런 역사를 가지고 있는 조직들의 다수는 일상 활동에서 - 특정 성과와 조직 건설이라기보다는 - 사상과 운동의 건설을 위한 통합적 활동을 할 수 없었다. 많은 조직의 집행위원들이 사회포럼 프로세스가 고무적이고 의욕을 고취시킨다는 것을 알게 되었지만 많은 지도자들은 그들의 즉각적인 계획에 따른 "명확하고 성취 가능하고 예측 가능한" 목표와 운동의 대의에 기여하는 작업 간에 우선순위를 매기는 방법을 인식하지 못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은 수개월에 걸친 계획수립, 모금, 보스턴사회포럼 활동가 조직화를 통해 포럼의 목표와 활동을 자신의 의제로 흡수했고 그 결과 운동의 자원을 이런 노력들에 부가하는 한편 보스턴사회포럼으로부터 운동 자원을 이끌어내기도 했다. 가장 성공적인 조직은 다른 조직과의 논의와 협상을 통해 발언과 다른 운동자원을 공유할 수 있었다. 독자적으로 사업을 집행하는 사람들은 여전히 포럼에 참여할 수는 있지만, 효과적이지는 못하다. 비영리 부문의 위기라는 암흑 속에서 실낱같은 희망이 있다면 그것은 비영리 조직들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는 것이다. 개방적인 자세로 보스턴사회포럼에 일차적인 중요성을 부과하고, 광범위한 전망 속에서 공통의 정치적 목적을 향해 모든 상이한 유형의 조직 및 네트워크와 연대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동시에, 노조는 노조의 절멸을 목적으로 하는 신자유주의 정책의 친자본적 맹공에 살아남는 방법에 대해 건강하고 장기적인 논쟁을 벌이며 분화했다. 많은 노조들이 조합원 수가 추락하고 개별 노동 시장에 대한 통제력을 이미 상실했지만 여전히 많은 노조들은 재정 형편이 좋고 정치적 영향력이 막강하다. 노조들 사이에 논쟁이 개방됨으로써 5년 전만 하더라도 상상할 수 없었던 방식으로 진보적 활동가들이 노조 지도부와 접촉할 수 있게 되었다. 보스턴사회포럼은 이런 개방성을 호기로 삼았고, 우리는 다른 사회포럼들도 마찬가지로 잘 해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

진보적인 교단은 자기 자신의 침체에 대해 대단히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일부는 1960년대 이전의 종교적 보수주의 경향으로 회귀하면서 현실을 회피하고 탈정치화 했다. 이와 결부되어 이들 교단들은 노숙자에게 음식을 제공하고 조직 폭력에 반대하는 것처럼 자본 세계화의 증후를 다루려고 노력하지 않았다. 그러나 일부 종교 단체는 21세기 삶의 위기에 대처하고 있으며, 신자를 효과적으로 동원하기 위해 풍부한 재정적 자원과 매우 사회활동적인 목회자들을 조직하면서 자본 세계화에 맞서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런 활동적인 교단들은 보스턴사회포럼 건설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했으며 영성적이고 물질적인 영역 모두에서 대단히 효과적으로 그런 노력들을 확장한 것 같다.

보스턴사회포럼은 성공의 요소로서 공연, 문화 행사, 영화를 없어서는 안 될 것으로 보았다

100명이 넘는 예술가들이 40개가 넘는 진보 영화를 상영하고 공연을 진행한 보스턴사회포럼 프로세스 전체를 통틀어봤을 때 - 게다가 그 대부분은 보스턴사회포럼 행사 기간 중에 상연되었다 - 예술은 하나의 부속품이 아니다. 이 영화제작자들과 공연자들은 마이클 쇼크트, 빌리 브래그, 지미 팅글, 배리 크리민스, 존 세일즈, 크리스 쿠퍼와 같은 유명인사가 더러 포함되어 있다. 그런데 보스턴에는 수년 내에 현실적 성과를 가져올 지방 예술 공동체와 진보적 활동가들의 공동체 사이의 강력한 결속이 형성되어왔다. 한 가지는 확실한데, 보스턴의 행동주의(activism)가 현재로선 활발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이다. 게다가 강력한 운동 문화가 없다면, 강력한 운동은 존재할 수 없다.

보스턴사회포럼은 탁월한 효과를 내기 위해 현대 기술을 이용했다.

10년 전만 하더라도, 단지 2-3명의 채용 상근자로 보스턴사회포럼과 같은 대규모 행사를 개최하는 것은 불가능했다. 폭넓게 사용 가능한 휴대전화와 컴퓨터, 저렴한 웹사이트와 리스트서브, 전자우편의 편재(遍在) 덕분에, 전에 비해 보다 저렴하고 효과적으로 대규모 행사를 개최하는 것이 현재 가능하다. 4만이 넘는 사람들이 사이트가 개설된 수개월 동안 보스턴사회포럼 웹사이트를 방문했다. 이들 대부분은 Groundspring.org.라는 사이트 덕분에 신속한 온라인 후원의 성과를 볼 수 있었다. 수천명 이상이 우리가 보유한 15개의 리스트서버를 경유해서 보스턴사회포럼의 노작(勞作)에 직접 접속했고, 전자우편과 휴대전화를 통해 보스턴사회포럼 조직화에 있어 많은 성과를 보았다. (우리 조직위원 중 한명은 보스턴사회포럼 조직화 과정에서 가장 바쁜 시점에 하루 100회 이상 대화하는 것도 가능했다). 보스턴사회포럼에서, 등록자(registration)를 처리하기 위해 특별히 고안된 데이터베이스가 10개의 기증된 컴퓨터에서 사용되었다. 워키토키 기능이 있는 임대 휴대전화를 통해 12명의 핵심 보스턴사회포럼 실무자와 자원활동가들이 유매스 보스턴 캠퍼스나 대보스턴 지역 어디에 있든지 안정적인 상호 의사소통이 가능했다. 여기서 사용된 대부분의 기술은 텍스체인지, 록스베리, 엠에이와 같은 민중 진보 기술 단체가 준비한 것인데, 이 단체들은 마을 청년들에게 지역에서 비영리로 컴퓨터 제작과 수리를 가르치는 것을 전문으로 한다. 보스턴사회포럼 조직위원들은 유용한 스케줄 소프트웨어나 다른 과학기술을 추천한 것과 함께 보스턴사회포럼 데이터베이스를 미래의 포럼 조직위원들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것에 대해 만족한다.

미래 전미사회포럼을 위한 교훈

보스턴사회포럼 실행은 조직위원들에게 미래의 전미사회포럼 조직위원들에게 지침이 될 여러 가지 실무적(logistical), 정치적인 교훈을 남겼다. 가령 다양한 문화를 유인하기 위해 다언어적인 행사가 진정 요구되었지만 대부분의 경우 영어가 지배적이었다. 미래의 사회포럼은 계획수립과 통역 등의 문제에 대해 뉴잉글랜드의 수많은 이주 공동체와 행사에 참가하고자 하는 해외의 동맹자들의 요구를 반영하도록 보장해야 한다.
이와 유사하게, 포럼에 즈음하여 지방 공동체에 기반을 둔 행사를 조직하자는 최소한 한 공동체의 호소가 포럼 조직화 초기에 있었다. 그러나 실제로 단 하나의 행사 - 미시시피 자유 민주당의 민주당 전당대회 참가 40주년 기념행사 - 만 개최되었고, 이는 보스턴사회포럼 조직위원들이 직접 제안한 것이었다. 미래의 사회포럼은 포럼 과정을 주위 공동체로 더 깊게 확산하려는 그런 행사에 더 많은 노력을 투여해야 한다. 이는 두 가지 방향에서 가능하다. 유색인 노동자계급이 참가하는 행사를 더 많이 개회하고 (백인이 주로 거주하는) 교외 중간계급까지 도달하는 행사를 더 많이 조직하는 것이다.
실무적 측면에서 보면, 보스턴사회포럼은 수많은(650이 족히 넘는) 행사 제안을 이끌어냈고 결국 약 550개의 일정을 잡는데 성공했다. 이후 과정에서는 원활한 운영을 위해 행사수를 제한해야 할 것이다. 이것은 다른 문제를 푸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많은 논의들이 사회포럼이 끝날 때까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시종일관 주의를 기울였지만 거의 대부분의 행사가 이슈에 대해 보다 깊게 탐구하지 못했고 실천적인 결과를 이끌어내지 못했다. 추가된 계획이 원래 계획과 통합될 수 있도록 장려하면서 핵심 행사와 중요한 공간에 보다 일찍 시간과 공간을 배정함으로써 프로그램이 한 단계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행사 담당자들은 사회포럼 진행 과정에서 더 많은 사람들이 핵심 주제에 대해 대화하고 논쟁할 수 있도록 각각의 행사를 두 번 심지어 세 번 반복하는 것도 고려해야 한다.
보스턴사회포럼의 셋째날 집회(대규모 총회)는 지적 수준이나 연사 및 주제의 다양성이라는 점에서 훌륭했지만 각각은 일련의 강연으로부터 도출된 것, 즉 막간 문화 행사를 위해 이따금 강조된 것이었다. 이는 무엇보다도 집회가 마지막 날로 예정되었고 보스턴사회포럼 조직위원들이 더 많은 문화 행사를 준비할 시간이 없었기 때문이다. 미래의 포럼은 보스턴사회포럼 조직위원들의 원래 의도에 더욱 충실해야 할 것이다. 즉 미래를 제시하고 단결의 원칙을 확립하되 또한 재미있고 유쾌하고 흥겹게 춤추는 문화 공연과 영상 대회가 혼합된 집회 말이다.
보스턴사회포럼의 조직위원들은 미국 및 전 세계 활동가·조직위원들의 충고와 지지로부터 교훈을 얻어야 한다. 마찬가지로, 미국과 캐나다의 활동가들은 현재 세계사회포럼 프로세스를 미국과 캐나다 각지로 확산하면서 보스턴에서 배운 교훈을 직시하며 보스턴사회포럼의 뒤를 따르고 있다. 그럼으로써 포럼과 연결된 활동가들은 이미 격동중인 세계 운동들과 미대륙을 연결할 것이다. 이와 함께, 전 세계 진보적 활동가들은 자본주의와 군사주의의 질주의 힘을 패퇴시키고, 환경을 회복하고 미래세대를 위해 지구를 지킬 수 있는 진보적 다수자 운동을 건설할 진정한 기회를 맞고 있다.
덧붙이는 말

* 서렌 무딜러는 <공정한 노동을 위한 북미 동맹> 공동 조정자다. 제이슨 프라머스는 <메사추세츠 세계 행동>('비정규 노동 캠페인'의 후속 조직)의 연락간사다. 두 사람은 모두 보스턴사회포럼의 코오디네이터다.

주제어
국제 이론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