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진보연대


오늘 논평 | 2016.11.17

시도 때도 없이 등장하는 검찰 고위 관계자의 노림수는?

조선일보와 검찰의 수상한 공모

요즘 검찰 수사에 대한 이야기를 검찰이 아니라 언론을 통해 더 많이 듣는다. 그렇다고 정확하고 분명한 정보도 아니다. 죄다 두루뭉술하고, “검찰 고위관계자에 따르면”이라는 문구로 시작한다.

이번주 조선일보 등 보수언론들은 입이라도 맞췄는지 월요일에는 '퇴진 방법'을 다루더니, 수요일(11월 16일) 오후 인터넷을 통해 먼저 게시한 기사(“檢 "대통령이 최순실 의혹의 중심인 것은 사실")를 통해선 '검찰이 청와대를 확실하게 조사해야 한다'고 압박하고 나섰다.

검찰은 "고위 관계자"라는 익명의 입을 통해, “(대통령이) 계속 수사를 거부하면 비리 혐의를 모두 공개하겠다”고 으름장을 놓았다. 헌데 한편으론 대통령의 참고인 신분을 ‘피의자’로 전환하는 것에 대해 “논란이 있고, 검토 하고 있다”며 “아직까지 변하지 않았다”고 말하기도 했다. 검찰의 태도가 철저한 수사에 있는지, 아니면 정치적 계산에 있는지 헷갈린다. 3일 간 조선일보 등 보수언론을 보면 검찰이 “질서 있는 퇴진론”의 성사를 위해 청와대와 '거래'를 하고 있는 게 아닌지 의심스러울 지경이다.

이 와중에 검찰이 부산 엘시티 게이트에 연루된 여야 막론 실세 정치인들의 뒷덜미를 잡았다는 이야기도 나왔다. 검찰은 청와대 수사에 했던 것처럼 은근슬쩍 정치권을 협박하는 '핵심 관계자의 전언'을 흘리고 있다. 핵심 관계자의 말이 보도자료보다 훨씬 더 빈번하다.

'관계자의 말'로 떠도는 얘기들이 죄다 사실이라면 검찰이 청와대, 여당, 야당 모두를 쥐고 흔드는 꼴이다. 조선일보는 보수세력 재집권을 위한 정국 변화를 공공연히 주장해왔고, 검찰이 휘두르는 칼은 조선일보가 제시한 방향과 정확하게 포개진다.

현재 검찰과 조선일보가 움직이는 걸 보면, 이탈리아의 “깨끗한 손”이 떠오른다. 1990년대 초 이탈리아 검찰은 정국 주도권을 쥐고 정치인과 공무원 1천여 명을 구속했다. 이는 기존 정치권을 붕괴시키고 베를루스코니 총리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우파연합'을 탄생시킨 정계 개편의 결정적 계기였다. 언론재벌 출신인 베를루스코니는 이후 오랫동안 이탈리아 정치를 쥐락펴락했다. 조선일보와 검찰이 이런 구상을 하는 건 아닌지 모르겠다. 아니길 바라지만, 촛불을 든 시민들이 그 꼴을 두고 볼 일도 없을 것이다. 민중들의 삶과 민주주의에는 '새로운 보수 연합'이 지옥의 연장일 뿐, 더 나은 결과가 아니기 때문이다.


주제어
정치
태그
청와대 검찰 조선일보 고위관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