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진보연대


지상중계 | 2025.07.31

이재명 정부 출범, 제대로 된 공무직 공동투쟁을 만들어보자

공공부문 비정규직운동 전망찾기 3차 토론회 <공무직 공동투쟁, 어떻게 더 잘할까> 지상중계

사회진보연대
 
지난 7월 21일 공공부문 비정규직운동 전망찾기 3차 토론회 <공무직 공동투쟁, 어떻게 더 잘할까>가 열렸다. 2월 21일 1차 모임 <대통령 탄핵 정세! 공공부문 비정규직 공동투쟁의 방향은?>에서 새로운 비정규직 투쟁이 필요하다는 점을 확인하고, 5월 14일 2차 모임 <한국 비정규직 운동의 역사와 교훈>을 통해 과거 투쟁의 역사를 돌아보았다면, 이제 새 정부 출범 이후 구체적 투쟁전략이 필요한 때다.
 
이번 토론회는 비정규직 투쟁의 한 부문이라고 할 수 있는 공무직 투쟁에 대한 고민을 나누고자 개최되었다. 발제는 손승환 공공운수노조 서울지역지부 조직부장이 맡았고, 김정환 충북평등지부 금강물환경연구소지회장, 박성식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정책기획국장이 토론자로 참여했다. 사회는 한재영 전략조직국장이 맡았다. 이재명 정부 출범 이후 투쟁방향에 대한 관심을 반영하듯 이날 토론회에는 온·오프라인을 합쳐 40여 명이 넘는 노조 활동가·현장간부들이 참여하여 함께 고민을 나누었다.
 

문재인 정부 시기 공무직위원회의 한계를 반복하지 않으려면

 
손승환 조직부장은 발제에서 과거 공무직위원회 운영을 평가하며, 노조가 체계적·구체적 전략을 수립하여 내실있는 공무직 공동투쟁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재인 정부 시기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화 정책으로 무기계약 전환자(소위 공무직 노동자)가 대거 늘어났으나, 그 구체적 처우는 기관별 협의에 맡겨지면서 많은 혼란이 발생했다. 소속 기관별로 임금, 처우는 물론 예산, 제도가 모두 제각각인 상황이 발생한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노조는 공무직위원회에서 공무직은 물론 자회사·민간위탁 노동자까지 포함한 실질적 개선안을 요구했으나, 현실은 이에 전혀 미치지 못했다. 먼저, 공무직위원회가 노동부 산하 기구로 출범하면서 예산을 쥐고 있는 기재부는 물론 다양한 정부 부처의 의견을 조율할 수 없었다. 또, 교육분야 분과협의회만 구성되고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분과협의회는 시작조차 못하면서 논의에 많은 한계가 있었다. 그 결과 복리후생 3종(식대, 명절상여금, 복지포인트) 차별을 해소하고 인사관리 가이드라인 등 몇몇 권고를 내놓는 성과는 있었으나, 공무직위원회는 용두사미로 3년 만에 종료되었다.
 
이러한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는 어떤 투쟁이 필요할까? 먼저, 손승환 조직부장은 이재명 대통령이 후보 시기 공무직위원회 법제화를 공약했으나, 이를 그대로 추진할 가능성은 낮다고 전망했다. 일례로 지난 7월 4일 대전 타운홀 미팅에서 공무직노동자가 처우개선을 호소하자, 이재명 대통령이 여기는 개인 민원을 주장하는 자리가 아니라며 일축한 일이 있었다. 이는 하나의 해프닝일 수도 있지만, 이재명 정부가 노동의제에 대해 실리적, 단계적 접근을 취하리라는 점을 엿볼 수 있기도 하다. 따라서 단순 ‘정규직 따라잡기’가 아니라 노조가 공공부문 주체로서 명분과 근거를 가진 요구와 투쟁을 준비할 필요가 있다.
 
다음으로 손승환 조직부장은 노조가 공무직위원회 상설화·법제화 요구를 넘어, 산별노조답게 모든 공무직 노동자를 포괄하는 단체협약 쟁취라는 목표를 가져보자고 주장했다. 앞서 언급한 공무직위원회의 한계가 꼭 정부 탓만은 아닌데, 당시 노조의 준비가 부족했던 측면도 있었기 때문이다. 우선, 단기적으로는 조직화 사업을 지속하는 한편, 공무직 노동자의 열악한 현실과 사회적 역할을 알려내며 사회적 공감대를 키워나가야 한다. 노조 내에서도 단위 별로 생각이 다른 부분을 좁혀나가며 부문별·영역별 요구안을 통일하고 구체적 과제를 만들어가는 것도 중요하다. 이러한 논의가 가능하도록 공공운수노조 조직 운영방식도 새로워져야 할 것이다. 손승환 조직부장은 어느덧 공공운수노조의 절반을 차지하는 비정규직 노동자들, 그 중에서도 큰 부분을 차지하는 공무직 노동자들의 공동투쟁을 하반기부터 잘 만들어가자며 발제를 마쳤다.
 

현장의 실태를 파악하고 실천전략을 만들자

 
첫 토론자로 나선 김정환 지회장은 중앙행정기관 공무직 투쟁을 소개하며, 현재 부딪히고 있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공공운수노조 차원의 전략적·조직적 접근을 주문했다. 환경부, 문체부 소속 노동자들이 주도하는 중앙행정기관 공무직 투쟁에서 가장 큰 쟁점은 예산 보장 문제다. 매년 임금 격차 해소, 차별 해소 등 비슷비슷한 요구로 투쟁을 이어나가고 있지만, 기재부의 예산 통제라는 벽을 넘어서지 못하고 있다.
 
그 과정에서 기피·격무 업무의 외주화라는 새로운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존재하는 사업의 예산 증액보다 업무대행·하청용역 신설이 부처 입장에서 예산을 따오기 쉬운 현실 때문이다. 이로 인해 ‘위험의 외주화’가 이뤄지는 한편, 기존 공무직 노동자의 업무부담은 늘어나고 있다. 권한은 그대로인데 리스크에는 점점 더 노출되면서 공무직 노동자들의 투쟁은 지속적으로 위축되고 있는 상황이다.
 
김정환 지회장은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실질적인 공동 투쟁 목표를 잘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례로, 공무원노조는 인사혁신처라는 단일한 대상에게 저연차 공무원 처우 개선을 요구하고 있는 점에 주목할 수 있다. 이런 식으로 부처별 산발 투쟁이 아니라, 적정 예산 편성과 같은 구체적 목표를 세우고 조합원들이 공동 투쟁의 장으로 나올 수 있게 설득해야 한다. 국가인권위원회 권고(2021년 국가인권위원회는 중앙행정기관 무기계약직과 공무원 간 임금격차 해소를 위해 합리적 임금기준과 재원방안을 마련하라고 노동부·기재부 장관에게 권고했다)가 강제력을 가지도록 수당 차별 금지 법제화를 추구하거나, 교육공무직본부가 보유한 노하우를 공유할 필요도 있다. 마지막으로 김정환 지회장은 점점 현장과 멀어지고 있는 공공운수노조의 뼈아픈 현실도 지적했다. 물론 공공운수노조의 역할이 현재도 큰 도움이 되긴 하지만, 현장 동력이 저하된 현실 에서 노조 내 각종 회의·논의가 공공운수노조 계획 설명을 넘어 조직 목표 설정의 장으로 탈바꿈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다음 토론자인 박성식 정책기획국장은 구체적 실천 전략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조합원 입장에서 전략을 세워야 한다. 예를 들어, 조합원들에게 공무직 공동투쟁이 중요하다고 하면 어떤 대답이 돌아올 것인가? 회사도 다르고 하는 일도 다른데 왜 하나로 묶어야 하냐고 하면 우리는 답변은 준비되어 있나? 즉, 조합원들이 같은 공무직이더라도 일치성을 못 느끼는 현실을 인식하고, 일치성을 만들고 공동 목표를 수립하는 데에서 시작해야 한다.
 
만약에 공동투쟁을 한다면 조합원들은 무엇을 원할까? 박성식 정책기획국장은 이 질문을 교육공무직 조합원에게 던진다면 임금, 제도, 위상이라고 답하리라 생각했다. 즉, 임금 차별을 해소하고, 공무직위원회 같은 기구를 상설 제도화하고, 공무직 노동자로서 직업적 위상을 높일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 중 위상 문제는 비정규직 정체성을 넘어서 공무직 노동의 사회적 가치를 드러낼 수 있다는 점에서 특히 중요하고, 자연스럽게 처우 개선 요구로 연결될 수 있다. 다만 이러한 점들을 현재 모두 목표로 삼기에는 대선 정국에 제대로 된 대응을 하지 못했기에 우선 제도 개선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다음으로 박성식 정책기획국장은 공동 투쟁을 위한 일반 기획 원리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실행 전략을 3단계로 제시했다. 먼저, 1단계 기반 조성 단계에서 공무직 일치성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교류·연결 사업을 벌일 필요가 있다. 2단계 공통 요구 수립 단계에서는 조합원과 일상적 소통을 통해 요구를 수립해야 한다. 마지막 공동 투쟁 단계에서는 이슈화 사업을 통해 사회적 여론을 형성하는 ‘빌드업’을 거쳐, 대정부 압박을 해야 한다. 특히, 공무직 노동자를 도구로 여기면서 대부분의 정책에서 배제하는 점을 적극적으로 제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과정에서 상급 조직이 비전 있는 기획을 책임있게 제시하고, 단위 노조는 이를 자기 사업으로 집행할 수 있어야 한다.
 

지금은 천차만별이지만, 조금씩 단결로

발제자와 토론자들의 발표가 끝난 후 플로어 토론이 이어졌다. 먼저 공무직 법제화 요구와 관련해, 즉각 법제화보다는 현실을 고려해 점진적 과정이 필요하다고 의견이 모아졌다. 박성식 정책기획국장은 공무직의 사회적 위상이 미미한 상황에서, 이를 점진적으로 만들어나가는 과정을 통해 법제화보다는 제도화로 좀 더 폭넓게 사고할 필요가 있다고 제기했다. 여기에 김정환 지회장은 중앙행정기관 공무직들의 독립성·전문성이 높아지는 현실에 주목, 단계적 접근이 가능해졌다고 덧붙였다. 손승환 조직부장도 과거 공무직위원회 대응 경험을 언급하며 “누가, 어떻게”라는 주체적 문제를 함께 고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 참가자도 한편에서는 비공무원을 모두 공무직으로 뭉뚱그리고, 다른 한편으로는 조합원들조차 공무직 일치성을 못 느끼는 현실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플로어 토론에서는 지자체 공무직 투쟁의 현실과 과제에 대해서도 제기되었다. 광전지부 김범규 부지부장은 지자체 여건에 따라 굉장히 다양한 조건에 놓인 지자체 공무직의 현실을 지적하며, 노조를 중심으로 노동자들의 처우를 통일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광전지부가 일종의 컨트롤타워가 되어 전남지역의 22개 시·군 공무직 임금 체계를 비교분석하여 교섭전략에 활용했고, 사용자들도 이를 무시할 수 없게 만든 사례도 있었다. 이처럼 지자체별 재정자립도, 예산 등의 여건을 조사하는 한편, 노동자들에 대한 전반적 실태조사를 거쳐 처우를 통일시키는 투쟁이 필요하다. 이러한 의견에 대해 다양한 지역 활동가들의 공감이 있었다.
 
실제 투쟁을 준비 중인 현장의 고민도 제기되었다. 이선명 국민권익위공무직분회장(경기지역지부장)은 콜센터 업무에서 기인하는 많은 어려움을 전했다. 특히, 한창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이 진행 중인 최근 하루에만 수 만 콜이 들어와 1인당 300콜이 넘는 수준을 감당하고 있다. 엄청난 노동강도에도 아무 대책도 없는 상황에서 투쟁을 준비하고 있지만, 대국민 서비스를 담당하는 조건 상 여론의 뭇매를 맞을까봐 고민이라는 솔직한 심정을 전했다. 토론회 참가자들은 한 마음으로 투쟁을 응원하며, 오히려 노조의 투쟁을 통해 콜센터노동자의 역할과 가치를 국민들에게 알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이동규 조직국장은 교육공무직 노동자가 과거 비슷한 고민을 극복한 사례를 언급하며, 투쟁이 사회적 여론을 형성하고 제도개선을 이끌어내어 현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정부에서 제대로 투쟁해보고 싶다면

 
발제자, 토론자들은 마지막 발언을 통해 50만 명이 넘는 공무직 노동자들이 처한 여건이 천차만별이지만, 노조를 통해 힘 있는 공동투쟁을 만들어나가자고 제안했다. 어떻게 보면 이번 토론회의 결론은 매우 상식적인 내용이다. 과거의 사례를 통해 교훈을 찾고, 현실을 분석하고 공통점을 찾아 이를 중심으로 공동 투쟁을 만들어보자는 것이다. 한편으로는 이처럼 당연한 과제가 제대로 이행되지 않는 현 시기 노동운동의 상황을 드러내는 자리이기도 했다. <공공부문 비정규직운동 전망찾기>는 앞으로 간접고용, 특수고용 투쟁전략에 대한 토론자리도 만들 계획이다. 이재명 정부에 제대로 대응할 전략을 찾고자 하는 간부, 활동가들의 많은 참여를 기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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